IIRI Online Series - No. 27
"남북관계에서 오는 한국의 안보 도전"
구본학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고려대학교 일민국제관계연구원은 2015년 주요 연구과제로 "한국의 안보 도전과 대응 방향"을 선정하여, 향후 3-5년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안보 도전을 식별해 보고, 우리 정부의 전략적 대응 방안을 고민해 보았습니다. 연구원은 연구 결과를 『일민 온라인 시리즈』 (범세계, 지역, 한반도, 신안보 위협)로 공개해오고 있습니다.

세 번째 시리즈로 "한반도 안보 도전과 한국의 대응 방향"에 대한 온라인 시리즈를 발표합니다. 이번 시리즈는 남북관계를 비롯하여 북한과 주요 국가들(미국, 중국, 러시아)과의 관계에서 발생 가능한 안보 요인들을 파악하고 한국의 대응 방향을 제시하였습니다. 더불어 한국 안보의 근간을 이루는 한·미관계에서 파생될 수 있는 안보 도전 요인들도 짚어보았습니다. 세 번째 시리즈에서는 통일연구원 정성윤 연구위원께서 "미·북관계에서 오는 한국의 안보 도전", 세종연구소 이상현 수석연구위원께서 "한·미관계에서 오는 한국의 안보 도전", 국립외교원 김한권 교수께서 "북·중관계에서 오는 한국의 안보 도전", 국립외교원 김덕주 교수께서 "북·러관계에서 오는 한국의 안보 도전" 그리고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구본학 교수께서 "남북관계에서 오는 한국의 안보 도전"에 대해 집필해 주셨습니다.

저희 연구원의 연구 프로젝트 결과가 관련 전문가 및 관심 있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