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냉전 이후 국제관계에서는 강대국들의 역할과 더불어 유엔개발계획(UNDP), 세계식량기구(WFP) 등 국제기구들과 월드비전(World Vision),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 등 국제 NGO의 역할도 두드러졌습니다. 이들이 주목을 받은 것은 강대국들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불편부당한 입장에서 이들의 빈 공간을 채워주는 역할을 자임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반도 통일을 도모하는 과정 속에서 강대국들의 역할을 중시해야 하는 것은 여전히 변함이 없지만, 한반도 문제를 연구함에 있어 이들에 대한 역할과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가 미진한 것은 사실입니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우리 연구원은 SSK사업의 소형, 중형단계의 연구 성과 중에서 국제기구와 NGO의 역량을 고찰한 논문, 비정부기구의 활동과 사례를 경험적으로 분석한 논문, 한반도 통일환경과 향후 통일역량 강화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한 논문을 중심으로 총 9편을 선별하여 연구총서로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 연구총서는 한반도 통일연구에 있어 기존 국가중심적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여 새로운 접근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본 연구총서가 한반도 통일과정에서 비정부 행위자의 역할과 활용가능성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고, 향후 한반도 문제에 대한 연구는 물론 정책적으로도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합니다. 아울러 본 총서가 대중적으로 널리 읽혀 바람직한 한반도 통일 환경을 조성하는데 기여하길 바랍니다. 나아가 비정부 행위자들이 한반도 통일과정에서 긍정적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여 한국의 주도적 통일역량을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_머리말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