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일민국제관계연구원

QUICK MENU
  • 로그인
  • CONTACT US
  • ENGLISH

Korea University

Ilmin International Relations Institute

연구원 소개

21세기 들어 세계화, 테러리즘, 환경 문제, 인권, 핵 확산 등 새롭고 다양한 이슈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 속에 ‘세계의 평화지도’는 나날이 그 모습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인류는 영구 평화를 갈망해 왔지만 그 이상이 실현되기는커녕 점점 더 멀어져가고 있는 게 아닌가 하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한반도의 미래도 이와 마찬가지입니다. 평화를 위해 발버둥 칠수록 평화에서 점점 더 멀어져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착각에 빠지곤 합니다. 그래도 한 가지 희망은 교육과 학문이야말로 평화로운 미래를 담보하기 위한 유일한 대안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깨우침이 없다면 새로운 미래가 창출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매우 단순하나 심오하기까지 한 생각에서 일민국제관계연구원은 1995년 설립되었습니다. 이것이 고려대학교 재단 이사장을 지내신 고(故) 일민(一民) 김상만 선생님의 이상이기도 했습니다.

세계를 모르면 국가의 미래를 담보할 수 없습니다. 19세기 후반 우리 선조들이 깨달아야 했었던 교훈입니다. 앞으로의 한국의 미래도 그와 같습니다. 그 미래를 밝고 힘차고 아름답게 그릴 수 있느냐 없느냐는 오늘의 세계를 얼마나 알고 미래를 위해 얼마만큼 슬기롭게 대처하고 준비했느냐에 있습니다.

일민국제관계연구원은 앞으로도 한국과 세계의 평화로운 미래를 위한 일들을 묵묵히 그러나 열심히 해 나갈 것입니다.

고려대학교 일민국제관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