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코로나 여파에 G2 저물고 ‘G0 시대’ 온다”

이근 서울대 교수,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최병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안성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실장, 안주엽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이성우 한국국제정치학회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국제무대에서 미·중을 양대 축으로 해 온 기존 ‘G2 체제’가 사라지고, 미국의 지배성이 약화된 ‘G0’가 부상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국내적으로는 바이오·헬스케어 산업이 뜨고, 통상 및 고용 활동은 위축될 것이란 우려 속에 코로나19 이후를 이어갈 지속가능한 복지의 필요성이 부각됐다.

28일 국무총리실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주최로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0 대한민국 종합 미래전망’ 행사에서 기조연설자로 나선 이근 서울대 교수는 “코로나19가 세계를 휩쓴 이후에는 세계화가 급정지하면서 기존의 글로벌밸류체인(GVC)이 재편되는 동시에 디지털화, 언택트(비접촉) 생활, G0시대 개막 등이 본격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중 갈등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자국 보호주의 등이 부각되면서 선진국은 각자도생하고, 국제 공조가 힘을 잃으면서 국가별로 내국지향적 성향이 강화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 교수는 “코로나19 위기는 4차 산업혁명에 더해 한국 경제가 대·중소기업, 수도권·지방, 정규직·비정규직 간에 갖는 고질적 이중구조를 타파할 절호의 기회”라며 “3차 산업혁명 시기에 초고속 인터넷망이 성장을 이끈 인프라였다면, 앞으로는 의료, 교육, 금융 등 다방면의 디지털 인프라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병삼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안성배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실장·안주엽 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성우 한국국제정치학회원은 이날 공동 발표에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봉쇄조치로 전 세계 산업이 위축되고, 고용 활동 역시 위축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들은 이어 “다만 기술, 산업 측면에서는 바이오, 헬스케어, 친환경 에너지 산업 등 분야에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코로나19 위기를 수습하기 위한 복지 문제와 관련해선 한국이 지속가능한 복지 논의를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조성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위원과 최바울 통계개발원 실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저소득층을 비롯한 노동시장 취약계층의 빈곤 확대와 사회적 양극화는 더욱 심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경제-일자리-교육-적극적 사회정책의 선순환 구조를 통해 포용국가의 비전을 더욱 강화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명견만리 : 빅데이터에서 대한민국의 갈 길을 찾다’를 주제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국립외교원, 한국개발연구원 등 국내 21개 국책 연구원 등이 참가, 데이터에 기반해 코로나19 이후 사회·경제·안보 등 분야별 진단과 전망을 내놨다. 

[문화일보, 2020-05-28]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20052801070930323001